KT GiGA Buddy로 메쉬 네트워크 구성하기

메쉬 네트워크란?

메쉬 네트워크 (Mesh Network)는 여러 대의 라우터가 노드 역할로서 상호작용하여 그물망 (메쉬)과 같은 하나의 큰 네트워크 망을 구성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와이파이 증폭기나 중계기와 가장 구별되는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라우터가 브릿지 역할을 넘어 액세스 포인트로서 동작한다.
  2. 같은 SSID를 사용함으로서 연결이 도중에 끊기지 않고 자연스럽게 액세스 포인트를 넘겨주도록 한다.
  3. Master-Slave 구조보다 Node간 관계가 수평적이다.

국내 통신사에서도 Mesh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공유기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는데, SK, LG와 달리 KT만 유선 메쉬를 지원하지 않아 (…) 사실상 속도에 제약이 크다. 단순 속도로 따지면 중계기와 크게 다를 바 없지만, 크지 않은 가격으로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확장할 수 있는 만큼 사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시작하기 전에..

아무래도 KT는 메쉬가 뭔지는 잘 모르는데 기기는 팔아먹고 싶어서 대충 메쉬인가 뭔가 하는 이름 붙여서 팔아먹는 게 틀림없다.

기사가 기본 설치한 대로 두면, 공유기는 2.4GHz와 5GHz 채널을 동시에 사용하고 메쉬 공유기의 SSID는 KT 공유기 SSID와는 완전 다르다. 심지어 암호까지도..

또, KT 관리자 페이지에서 연결된 AP 목록에는 뜨지도 않는다.

이외에도, KT 가이드대로 설치하면 SSID와 암호를 변경하고 2.4GHz 채널 비활성화를 해도 적용되지 않고 오류만 뿜어내는 문제 등 상당히 뭐같이 만든 관계로.. 새로 가이드를 작성한다. KT 설명서는 쓰레기통에 그대로 갖다박아 두자.

준비물

KT 공유기와 GiGA Buddy가 필요하다.

필자는 2024/03 기준 최신형인 GiGA WiFi home ax (KM17-305H)와 GiGA WiFi Buddy ax (KM14-102H)를 사용했다.

KM17-305H. 출처 : 머큐리 홈페이지
KM14-102H. 출처 : KT 홈페이지

KT Buddy 설정하기

우선, 기가버디를 유선 LAN으로 연결하고 (인터넷 포트에 꼽으면 된다.) 무선자동버튼 버튼을 10초동안 눌러 공유기 단독 모드로 설정한다.

다음으로, 기가버디 네트워크에 접속하고 게이트웨이 172.30.1.254로 이동한 후,

아이디 : ktuser / 비밀번호 homehub 를 입력하고, 간편개통설정으로 이동한다.

이제, 2.4GHz WLAN은 비활성화하고, 5GHZ WLAN의 SSID와 PW 뿐만 아니라 WPA Mode, Encryption Type (WPA2로 맞춰줘야 한다.)을 메인 공유기의 그것과 동일하게 설정한다. 수동으로 채널을 지정해뒀다면, 채널 역시 동일하게 맞춰주자.

이제 설정을 누르면, 공유기 SSID가 재설정되며 와이파이 목록에 메인 공유기와 기가버디가 만드는 신호가 합쳐져 하나로 보인다. 다만 이는 SSID가 동일해 그렇게 보이는 것 뿐이고 실제로는 매끄럽게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으니 주의하자.

무선 관리 (5GHz) -> Mesh 설정에 들어가 KT Buddy를 다시 Mesh 모드로 설정해 주고, 아까 끼워뒀던 LAN 케이블을 뽑으면 버디 설정은 끝이다.

KT 공유기 설정하기

앞서 말한 것처럼 SSID가 같아 하나의 신호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완전히 다른 와이파이 신호라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따라서 와이파이에 연결하면 두 공유기 중 더 가까운 공유기에 연결되니, 최대한 메인 공유기에 가까이 가서 와이파이에 연결한 후 게이트웨이 172.30.1.254에 접속하자.

두 공유기 관리자 홈페이지를 구분하는 방법은 사이트 헤더를 보면 된다.

이렇게 공유기는 GiGA WiFi home, 버디는 GiGA WiFi buddy라고 적혀있다.

무선 관리 (5GHz) -> Mesh 설정으로 이동해 SSID와 암호키를 입력한 뒤, 적용 버튼을 눌러주자. 이제 공유기에서는 Mesh 공유기를 찾으려고 시도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장치 설정 -> 무선 관리 (2.4GHz) -> Mesh WLAN 접속 설정으로 이동하여 2.4GHz 대역을 비활성화해주면 된다.

KT 공유기와 Buddy 연결하기

이제, KT 공유기에서 WPS (무선자동설정) 버튼을 세번 누른 후, Buddy 앞으로 이동해 역시 무선자동설정 버튼을 눌러주자.

이 때, Buddy를 지켜보면, 와이파이 LED (왼쪽에서 두 번째)가 깜빡이다가 신호가 들어오고, 가장 왼쪽 MESH LED도 점멸을 반복하다 인터넷 LED와 함께 켜질 것이다. 이렇게 되면 MESH 네트워크가 정상적으로 설정되었다는 의미이다!

마지막으로, 별도의 앱을 설치해 메쉬 네트워크가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해 보자.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Screenshot_20240318_041613_WiFiman-edited.jpg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대로, 정상적으로 5GHz 대역에만 액세스 포인트가 잡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서 건들면 또 처음부터 설정해야 하니… 이대로 쓰는 걸 추천하며 포스팅을 마무리한다.

Previous post 우분투 systemd 서비스 (데몬) 만들기
Next post 리눅스 OpenVPN 서버 구축하기

관련 글

댓글 남기기